성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일반적으로 성과 연관된 행위로 인해 감염되는 질환을 일컫는 말로 최근에는 좀 더 광범위한 성병의 의미를 갖는 성매개감염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이라고도 하며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흔한 성매개감염병(STI)으로는 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증, 콘딜로마(곤지름), 헤르페스외음염,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등이 있습니다. 성매개감염병 (STI)은 나타나는 증상이 없더라도 전염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무증상으로 감염상태가 지속되다가 골반염으로 증상이 나타났을때 이미 나팔관까지 손상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정밀염증균검사(STI)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병의 증상Symptom

성병의 종류Type
  • 임질

    임균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 성기의 점막에 감염되어 화농성 염증을 일으킵니다. 남성은 요도염 · 부고환염 · 전립샘염을, 여성은 요도염 · 질염 · 자궁내막염 · 난관샘염 · 복막염 등을 일으켜서 불임증을 야기합니다.

  • 클라미디아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성매개성 질환입니다. 남성에서는 비임균성 요도염,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곤지름

    성기나 항문주변에 닭벼슬 모양으로 번지는 사마귀 입니다. 곤지름은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에 의해 생기며, 성기 사마귀는 가장 흔한 성인성 질환입니다.

  • 헤르페스

    헤르페스는주로 구강 점막 또는 요도나 성기의 점막을 통하여 전염 됩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다가 피곤 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나 점막에 수포들이 생기고 궤양이 생기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 에이즈

    에이즈는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으로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면역세포인 CD4 양성 T-림프구가 파괴되면서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 매독

    매독균은 성관계에 의해 주로 전파되지만 모체에서 태아에게로 전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의 전파는 성관계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전반적인 신체 장기에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병의 예방법Prevention

질염Bacterial vaginosis

질염은 여성에게 비교적 흔한 질환이나 방치하는 경우 요도염, 골반염이나 임신시 합병증의 원인이 되므로 관련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검사로 원인균을 치료해야 합니다. 정상 질 분비물은 흰색이나 약간 노란색을 띠고, 부드러운 솜 모양을 띄며, 시큼한 식초 냄새가 납니다. 질분비물은 월경주기나 호르몬 분비 상태에 따라 변화하며 배란기 근처에 가장 많아집니다.

질염의 증상Symptom

질염의 종류Type
  • 세균성 질염

    성관계, 과도한 질세척,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황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질내 산도가 변하면서 세균이 과다하게 증식되어 생기는 질염 입니다.

  • 칸디다성 질염

    칸디다는 곰팡이균이 과다하게 증식되어 생기는 질염으로 주로 임신, 당뇨,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잘 생깁니다.

  • 트리코모나스 질염

    원충류인 질편모충의 감염에 의해 유발되며 거품나는 분비물, 생선비린내, 따가움, 오줌소태, 타는듯한 통증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성관계를 통한 전염력이 강한 질염으로 파트너도 동시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월경이상Menstruation

생리가 심하게 불규칙하거나 생리양이 평소와 다르다면 몸의 이상 신호일 수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해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

생리통은 생리주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나타나는 주기적인 골반통증을 말하며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원인에 따라 일차성 생리통과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누어지며 감별을 위해 초음파검사 및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차성 생리통인 경우 소염진통제를 통증이 있는 기간에 복용하면 70-90%에서 호전됩니다.
진통제 복용 후에도 생리통이 호전되지 않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리불순

생리 주기가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나 불규칙한 경우를 의미하며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보다 길어진다면 생리불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신체진찰 및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이 필요하며 생리불순이 심한 경우 경구피임제 같은 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정출혈

정상적인 생리 패턴과 달리 생리기간이 아닐 때 출혈이 있거나 생리가 1주일 넘게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로 자궁, 난소, 자궁내막의 확인이 필요하며 출혈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한 병변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에는 경구피임제나 주사제로 조절 가능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빈혈수치에 따른 철분제 복용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내원하여 상담하여야 합니다.

자궁경부암Uterine cervical cancer

자궁은 체부와 경부로 구성되는데,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한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암이며,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주된 원인이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Cause

자궁경부암 검진방법Checkup
  • 액상세포진 검사

    액상세포진 검사는 세포도말검사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검사로 정확도가 80~90%까지 높아 최근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검사입니다.

  • 자궁경부확대촬영 검사

    자궁경부에 시약 처리 후 확대해 촬영하여 사진을 판독하고 병변을 발견하는 검사입니다.

  •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액상세포 도말 검사와 동일한 검사방법이며, 바이러스의 유무 및 종류를 확인합니다. 액상세포진 검사와 병행할 경우 진단률이 높아집니다.

  • 조직생검

    질확대경에 의해 병적인 변화가 관찰될 경우 조직생검을 통하여 확진해야 합니다. 이 검사는 아주 적은 부분의 자궁경부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적으로 검사하여 조직학적인 진단을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자궁내막증은 생리를 일으키는 조직이 자궁내막외에 생기는 질환으로 특히 난소에 주로 발생합니다.
이때 주로 난소를 절제하는데 초기에 진단하여 수술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밀한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난소암Ovarian cancer

한국 여성의 생식기암 가운데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암으로,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사춘기 이전에는 드물고,
대부분 40대 이후에 발생하며 65~75세에서 최고의 발생빈도를 보입니다. 간단한 질초음파로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가능하므로,
자궁경부암 검사시 항상 동시에 질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폐경기관리Menopause

폐경은 난소 기능의 감퇴로 인해 생리가 중단되는 것을 말하며, 평균 50세를 전후로 일어납니다. 폐경 연령은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폐경기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좀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대체요법이 있으며 이 중에 호르몬 요법을 실시합니다.

폐경기 증상Symptom

호르몬대체요법Hormone replacement therapy

폐경으로 인해 체내에 감소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치료법으로 기본 검사 후 감소된 여성호르몬제제 1일 1알씩 복용함으로써 갱년기 증상개선과 노화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